최근 유료 낚시터의 대표 어종으로 자리잡고 있는 향붕어.
입질은 시원치 않지만, 워낙 힘이 좋아 짜릿한 손맛을 선사하기 때문에 인기를 끌고 있는 어종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향붕어는 어떤 먹이를 잘 먹을까?
오늘은 바로 향붕어 낚시에 유리한 미끼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향붕어가 잘 먹지 않는 미끼
일단 이 어종을 대상으로 할 때 불리한 미끼들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 민물새우
- 대하
- 번데기
- 메주콩
- 옥수수
- 보리 계열
- 깻묵 계열
- 포테이토 계열
- 짜개류
- 흔들이
이러한 미끼들은 향붕어가 잘 먹지 않는 것들이다.
왜냐하면, 이 어종은 인공적으로 배양해낸 교잡종이기 때문에 자연지에서 서식한 적이 없이 양식장에서 성장한 뒤 유료 낚시터로 공급된 어종이기 때문이다.
당연히 사람이 주는 인공적인 먹이를 먹고 자랐기 때문에 자연적인 생미끼나 가공미끼 중에서도 일반적으로 토종붕어들이 좋아하는 깻묵, 보리 계열의 미끼는 잘 먹지 않는다.
향붕어가 잘 먹는 미끼
두 가지를 꼽자면 바로.. 어분과 글루텐이다.
어분 계열은 향붕어가 양식장에서 먹었던 먹이 성분과 가장 가깝기 때문에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집어용으로서 어분 삼합이나 입질용으로서의 어분 당고 모두 향붕어 미끼로 유리하다.
집어용의 경우,,
어분에 보리 계열을 너무 많이 섞는 것은 좋지 못하고, 차라리 어분 계열을 입질용 보다 부슬부슬 하게 개어 사용하면 된다.
글루텐 계열이 향붕어 미끼로 적합하다는 것은 어찌 보면 의외인 듯하나, 실제 현장에서는 글루텐도 잘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 붕어낚시에서는 여러 종류의 글루텐을 섞어 배합하는것이 유행이긴 하지만, 향붕어용으로는 단품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더 조과가 좋다고 한다.
필자의 경험으로도 그러한데 주로 딸기 글루텐이나 어분 글루텐 단품을 즐겨 사용한 편이다.
이 밖에도 드물긴 하지만, 지역에 따라 향붕어가 옥수수를 먹고 나오는 곳도 있으며, 활성도가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에는 지렁이 미끼에 대한 반응도 활발하게 나타나는 편이다.